4. 정보는 어떻게 문서가 될까 (2) 정보의 조직과 표현 수업단원 : 문서의 달인 정대리 1. 문서 작성의 원칙 첫째, 문서는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어렵거나 모호하면 읽는 이가 문서에 담긴 정보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문서는 정확해야 한다.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그 정보 때문에 일을 그르치거나 상사나 회사에 손해를 끼칠 수 있다. 문서는 구체적 숫자나 정보를 넣어 표현하고 사실과 의견, 추측과 인용을 명확히 구분해야 내용이 왜곡되지 않는다. 셋째, 문서는 간결해야 한다. 복잡하면 내용 전달이 어렵고 무엇이 중요한지도 알 수 없다. 문서는 줄글보다 항목으로 구분하여 간단하고 짜임새 있게 작성하고 문장이 중복되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2. 문서 유형과 작성법 가. 제안서 : 회사의 업무 활동 중 개선할 사안이나 새로운 시책, 새로운 상품 등을 제안하는 문서. 제안의 핵심을 설득력 있게 담아야 함. 나. 보고서 : 업무 현황이나 실태 등을 정리하고 의견이나 대책을 덧붙여서 보고 대상에게 알리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 문서를 받는 대상이 요구하는 사항을 잘 파악하여 간결하게 담아야 함. 다. 계획서 : 회사에서 추진하는 일의 방향을 정리한 문서. 목적과 개요, 세부내용, 그에 따른 소요 ㅇㅖ산, 협조 사항 등의 내용을 담아야 함. 3. 발표 전략 가. 발표 준비 과정 발표의 목적을 뚜렷이 함 - 발표 대상 분석하기 - 발표 내용 조직하기 - 발표 자료 만들기 - 발표시 상대와 교감 방법 생각하기 - 발표 준비와 연습 충분히 하기 4. 실제 작성하고 발표하기 가. 2~3명을 기준으로 모둠을 만듬. 학생의 자유 의사에 따라 모둠을 이루도록 함. 나. 학교홈페이지 학습마당의 국어과 자료 중 실요국어 수업공개 자료 1,2를 다운받음. 다. 다운받은 자료를 참고로 하여 체험학습 계획서를 실제 만들어봄. 라. 발표 전략에 따라 실제 작성한 계획서를 발표함. 5. 형성평가 및 차시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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