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분야에 다양한 재능이 있는 학생을 발굴·육성하여 직업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생들에게 참여와 도전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래 사회의 유능한 기술 기능 인재를 양성한다.
기본 방침
1.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기능 기술인을 육성한다.
2. 지방기능경기대회, 전국기능경기대회, 국제기능올림픽 등 각종 기능대회에 출전하여 본인과 학교의 명예를 높인다.
3. 각 학과별로 전공심화동아리반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운영 동아리 현황
학과
분야
학생 현황
인원
지도교사
3학년
2학년
1학년
기계과
프로토타입모델링
2
2
4
나OO
건설과
미장
2
1
3
이OO
전자기계과
메카트로닉스
2
2
4
곽OO
전기과
전기기기
2
1
3
김OO
항공기계과
산업용드론제어
2
2
4
김OO
합계
8
8
2
18
학생 선발 및 제명, 포기
1. 전공심화동아리 학생의 자격
가. 해당 전공심화동아리 기능 기술 연마 의지와 소질이 있는 학생
나. 인성이 바르고 근면한 학생
다. 신체 건강한 학생
라. 학부모 동의서와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은 학생
2. 선발 시기 및 인원
가. 전공심화동아리 학생 선발은 각 전공심화동아리의 특성에 맞게 가능한 1학년 1학기 내로 공개 선발을 원칙으로 하나 상황에 따라 2학기에도 선발할 수 있다.
나. 전공심화동아리별 결원이 생길 경우 해당 학년에서 선발한다. ☞ 가입 절차 : 동아리 가입 학생 공개 모집 → 학생 가입 신청 → 가입 여부 심사 및 지도교사 상담 → 학부모 동의 → 가입
다. 각 전공심화동아리별로 학년당 2명을 원칙으로 한다.
3. 전공심화동아리 학생의 제명(해임)
가. 품행이 불량하여 개선의 여지가 없다고 인정된 자
나. 정당한 이유 없이 전공심화동아리 활동에 성실하지 못한 자
다. 교칙 및 학생생활규정을 위반한 자
라. 지도교사의 지도에 불응한 자
4. 활동 포기 학생의 조치
가. 학생이 활동을 포기할 경우 학생 및 학부모의 포기서와 지도교사 사유서를 받아 결재를 득한다.
나. 담당 지도교사는 담임교사에게 포기한 학생의 사유를 설명하고 진로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운영 방법
1. 학생 지도 방법격
가. 학기 중 교육 기능경기대회 직전까지 정규수업을 반드시 참여하고 창의적 체험활동과 방과 후부터 22:00 이내로 제한한다.(교육은 사전 허락을 받아 지도교사의 임장 지도하에서 실시한다.)
나. 방학 및 휴일 교육 1) 방학 기간은 정상적인 훈련을 실시한다. 2) 지도 시간은 08:30 - 22:00 3) 휴일 교육은 대회 과제 발표 이후 학생·학부모가 희망하는 경우에 한하여 사전에 계획을 수립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실시할 수 있다.
2. 기능 기술 강화 교육
가. 산업체 및 전문기술교육기관에서 산업수요맞춤형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나. 전문분야 기술명장,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 전국 및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입상자 등의 멘토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다. 멘토교육, 전지훈련, 뉴기능인 캠프 등의 기술 기능 강화교육 참가는 각 전공심화동아리별로 별도의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학부모가 희망하는 경우에 한하여 학교장의 허락을 받아 실시할 수 있다.
라. 기능·기술강화교육(멘토, 외부강사 등)은 평일 실시를 원칙으로 하고 대회 과제 발표 이후에는 휴일에도 실시할 수 있다.
3. 지도계획 및 평가
가. 훈련계획: 연간계획, 강화훈련계획 등 각 전공심화동아리별 계획에 의함
나. 지도계획: 각 전공심화동아리별로 포트폴리오 관리
다. 훈련일지: 각 전공심화동아리별 특성에 맞는 훈련일지를 담담교사가 관리
4. 학생 건강·안전 보호 강화
가. 지도교사는 전공심화동아리 운영과정 중에 적정한 휴식*을 학생에게 제공하는 등 학생 건강 보호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 통상 1시간에 10분 휴식, 과제 특성에 따라 지도교사의 지도하에 유연하게 휴식
나. 전공심화동아리 학생 개인의 심리상태·교우관계·진로·건강 등에 대해 정기·수시 상담 실시 및 기록 누적 관리한다. * 학생의 심리 상태, 교우 관계 등에 이상 발생 시, Wee클래스 등을 통해 상담 치료 등 실시와 함께, 폭력 발생 시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에 따라 시행하는 등 동아리 내 학교폭력 예방에 중점
5. 전공심화동아리 학생의 수칙
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를 것
나. 제반규칙(교칙 및 서약서)을 잘 준수할 것
다. 품행이 타 학생의 모범이 되어야 함
라. 절전, 절수, 에어컨(동절기 18°이하, 하절기 22°이상)
마. 문단속, 세콤, 전원 S/W OFF
바. 작업공구, 측정공구 정리정돈과 재료 절약 등 실천(3정 5S)
사. 체력관리, 위생, 자기주도적 학습활동 등 능력을 갖춘다.
아. 문제발생 조치(학생) → 지도교사 → 학부모, 교감 → 교장
기대 효과
1.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공심화기술 수준 향상 및 기능 개발
2. 각종 기능경기대회에 출전하여 학생 개인 및 학교의 위상 제고
3. 전문적인 기능·기술인의 롤모델을 제시하고 졸업 후 우수기업 취업으로 지역과 국가발전 기여